도배 실크벽지 합지 광폭합지 장폭합지 초배지 천연벽지 뮤럴벽지 질석벽지 / 주의사항 / 필름작업과 관계 - 인테리어용어

[도배공정]

인테리어 시 도배는 목공 후에 작업을 하는데  장판이나 마루 하기 전에 진행

 

 

[도배지 선택]

도배지 생산 업체가 많아서 본인이 원하는 도배지를 선택하면 되는데 대기업 브랜드와 일반 브랜드 제품의 가격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업체 안내 사항)

천정은 주로 화이트 계열의 펄이 들어간 제품을 제일 많이 한다고 하는데 본인 취양에 맞추면 편합니다.

 

 

[도배 전 주의사항]

1. 기존 벽지 제거

기존 벽지 제거는 완벽하게 할꺼 아니면 도배사에게 맡겨야 한다. 걱정이 될 경우 사전에 도배업체에 문의하는 게 좋다.

 

2. 전등, 콘센트 두껑 분리

도배할 때 전등을 그대로 두면 전등 주위 안쪽으로 살짝만 도배를 넣어서 해준다. 알아서 전등 떼고 작업하지 않는다.

반드시 전등을 싹 떼고, 콘센트 뚜껑은 빼두시는 게 깔끔한 마감을 할 수 있습니다.(콘센트 자체를 빼도 상관없음)

 

 

 

초배지

초배지는 벽이 울퉁불퉁하거나 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작업하고 이 위에 벽지를 시공하므로 수직성이 좋다. 

실크 벽지는 초배지를 작업하고 하게 되는데 합지의 경우도 비용을 더 들여서 초배지 바르고 진행하면 깔끔하게 된다.

다만 벽이 약간 비뚤 하다면 초배지 작업으로 인해 떠있을 수가 있다. 튀어나오는 건 아니고 (수직성이 좋다.)

 

 

 

합지

원지 2장을 합쳐서 잉크로 색상을 출력한다.

장점 : 비용이 저렴하면서 시공도 간편하다.

단점 : 벽지와 벽지사이에 이음매가 생긴다. 마모가 잘된다. 손때도 잘 타고, 자주 부딪히면 잘 찢어지거나 헤어진다. 비 오는 날 주름이 좀 진다.(습도가 낮아지면 잘 펴진다.) 종이 벽지라 아토피가 있거나 환경호르몬에 민감한 사람에게 괜찮다.

※ 벽지를 바를 때 풀만 쓰는 게 아니라 본드도 같이 써서 건강에 썩 좋지는 않다.(어느 벽지나 작업은 똑같이 진행)

사이즈 : 광폭*장폭 합지: 93cm, 소폭벽지: 53cm

 

 

실크 

실크 벽지는 비닐벽지이다. 이름을 잘 지어서 실크벽지라 불린다.

장점 : 기존의 합지 위에 PVC코팅을 입혀서 제작한다. 코팅으로 인해 내구성이 좋다. 또한 연결 부위가 보이지 않아서 깔끔하다. 합지는 수평을 잡아 시공하기 때문에 굴곡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실크벽지를 작업하기 전에 초배지를 바르는데 벽이 울퉁불퉁할 때 이 작업을 하면 깔끔해진다.

단점 : 비닐로 만든 벽지라 환경에 좋은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폭 사이즈: 106cm

 

 

 

천연벽지

종이원단에 친환경소재를 이용해 마감한 도배지이다. 접착용 풀도 친환경 제품을 사용한다. 피부질환이나 건강에 예민한

소비자가 많이 차는다. 실크벽지의 3배 정도의 가격이다.

 

 

 

뮤럴벽지

주문제작이 가능한 벽지이고 디자인벽지, 그림벽지라고도 한다. 상업 인테리어 공간에 사용을 많이 한다.

 

 

 

 

질석벽지

질석 조각을 종이 위에 올린 벽지로 돌벽지라고도 한다. 단열, 흡음, 탈취, 항균, 곰팡이 예방 등의 효과가 있으나 실크 벽지의

5배 정도 되는 고가의 벽지이다.

 

 

 

 

[도배 후 주의사항 Tip]

도배를 하게 되면 쭈글쭈글해 있게 되는데 모든 게 정상입니다. 이제 마르는 시간만 남았죠.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2~4일 정도 걸립니다.

절대 절대! 빨리 말린다고 문을 열어 환기시키거나 보일러를 켜면 안 됩니다.

도배 후 바닥 작업이 있다면 작업자에게 환기하지 말라고 해주셔야 합니다. 도배와 장판을 같은 업체에 맡겨서 진행하면 편합니다.(비용만 맞으면)

그리고 작업자에게!! 절대 담배는 밖에서 펴세요!!라고 해주세요.

 

도배 후! 2~4일 천천히 말려주세요.(환기 No! 보일러 No!)

 

 

 

필름 작업 & 도배작업

인테리어를 하다 보면 필름 작업을 할 경우가 있는데 이게 도배 전에 해야 하느냐 도배 후에 해야 하느냐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필름 작업 후 도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지의 경우는 끝 부분이 떨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필름의 경우는 열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쪼그라들기 때문에 벽지 위에 있다면 벽지 위를 긁고 쪼그라들게 되는데 그 부분에 시트지의 본드 부분이 묻어 나와서 지저분해 질 수 있습니다. 필름(시트지)은 쪼그라 들게 됩니다. 그래서 도배를 필름 후에 마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도배와 필름 작업 사이에 1cm 정도 공간을 둬서 마감하게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필름 마감 후 도배 마감 ]

 

 

 

| 도배와 필름 작업 사이에 1cm정도 공간을 둬서 마감

이 방법은 새로운 벽을 세우거나(가벽) 석고보드 같은걸 추가로 더 붙인다면 가능한 방법 입니다.

보통 가벽을 만들때 목상(나무 뼈대)에 석고보드 2장(투피라고 함)을 붙이는데 1장은 다 붙이고 마지막 1장 붙일때 끝에 1cm 정도 저렇게 남겨놓고 작업하면 됩니다.

이건 서로 재료가 달라서 마감이 다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중간에 재료 분리대를 사용해서 깔끔하게 표현해도 상관은 없겠죠.

[ 벽과 필름 작업 하는 곳 사이 1cm공간을 둬서 마감이 쉽게 작업 ]